코로나19 후유증으로 기억력 감퇴, 방향감각 상실, 탈모등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무서운 후유증으로 사람들이 탈모를 꼽을만큼 탈모로 고민인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유전적 요인뿐 아니라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자합니다.
첫번째, 검은콩
검은콩은이미 많이 알려진 탈모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검은콩에는 단배질과 비타민, 그리고 불포화산과 같은 영양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모발과 두피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주기때문이죠. 특히 검은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에 속하는 이소플라본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 이게 모발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스테인과 아르기닌 이라는 성분은 두피의 혈액을 잘 돌게해주어 모발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뿐 아니라 쥐눈이콩, 검은개 등 이와 비슷한 검은콩,검은 깨류의 재료는 대부분 비슷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 연어
연어 또한 탈모예방에 탁월합니다. 연어에는 모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시스테인은 발모에도움을 주고 두피와 모근 또한 튼튼하게 해줍니다. 연어에는 또한 비타민B 12와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두피의 혈액을 쾌적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연어에는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 탈모가 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비타민 A가 들어있어 탈모예방에 탁월하게 좋습니다.
세번째, 미역
미역은 탈보예방에 좋은 요오드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요오드는 혈액순환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모발과 모근에 혈액순환을 도와 영양분이 잘 도달할수 있게해주어 윤기나고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미역에는 비타민A, 비타민E,바이오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출산 후 일부 산모들은 탈모가 발생하기도합니다. 이때 미역국을 먹으면 모유수유뿐 아니라 산후 탈모예방에도 좋습니다.
네번째, 솔잎
솔잎은 예로부터 모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솔잎은 머리털이 나게하는 효능이 있다고 적혀있다. 솔잎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단백질이 모발에 잘 전달될수 있도록 도와 모발의 성장을 돕습니다. 또한 솔잎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는 모발을 건조하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출분이 들어있어 모발까지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해서 모발이 성장하는 것을 돕습니다. 탈모를 예방 또는 완화하기위해 솔잎이 좋다고 하면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환절기에는 솔잎차를 먹거나, 솔잎으로 두피를 마사지해주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다섯번째, 달걀
모발은 단백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따라서 모발을 관리해주기위해서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해야합니다. 또한 달걀에는 바이오틴, 케라틴과 같은 모발성장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달걀 속 노른자에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어 모발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모발관리를 위해 달걀을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 호두
호두 또한 우리 조상님들이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 섭취했던음식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호두는 모발과 모근에 혈액순환을 돕는 동시에 머리르 검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호두에는 비타민B,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모발 끝까지 영양분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고, 호두 속에 들어있는 리놀레인산이 머리가 자라도록합니다. 한 연구기관의 연구 결과 발표 내용에 따르면 호두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새치머리가 검게 변하고 모발에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내용입니다. 사실 탈모 치료를 받으면서 음식섭취를 병행하는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직접적인 모발 관리없이는 탈모를 해결하기 어렵더라구요! 아무튼 모두 모두 파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