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아파트 주차장 뺑소니 접촉사고 보험처리 어떻게 해야할까?

by ♧릴리리맘보♧ 2022. 10. 16.
반응형

오늘은 아파트 혹은 마트, 백화점  주차장에서 뺑소니 접촉사고를 당했을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뺑소니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사람을 치고 도망가는 행위만 해당되는게 아닌가 생각하십니다. 아닙니다.

 

뺑소니의 정확한 정의는 자동차 사고 직후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도주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사람과의 접촉사고뿐 아니라 주차장에 잘 주차된 차를 긁고 도망가는 경우에도 뺑소니 관련 법률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됩니다. 

 

전조등, 후미등, 범퍼가 깨질만큼의 큰 충돌이라면 차주가 자동차를 보자마자 알아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뺑소니는 극히 드문 편이고, 주차된 차량을 경미하게 긁고 차주들이 눈치채지 못할 거란 생각에 말하지도 않고 도망가는 뺑소니가 정말 많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평소 자신의 차량에 대해 관심이 많은 차주라면 이런 작은 스크래치도 눈에 띄기 마련이죠. 이런 경우에는 '괘씸죄'까지 적용되어서 연락을 했다면 좋게 넘어갈 수 있는 사도고 크게 응징하게 됩니다. 

 

제 글로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누군가 여러분들의 차를 박고 도주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실 겁니다.

 

어떤 절차를 밟아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뺑소니를 당했을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1. 뺑소니 사고 증거를 확보하자.

뺑소니를 당하셨다면 정말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많이 당황하실 겁니다. 하지만 침착하게 증거부터 마련해야 합니다. 발견한 즉시 파손된 차량 사진과 주변 사진을 찍으세요. 요새는 대부분의 차에 블랙박스가 있을 겁니다. 블랙박스 영샹을 바로 확인하셔서 범인의 모습이 담겨 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블랙박스가 없거나 블랙박스로 촬영이 안 되는 사각지대에서 발생한 사고라면 CCTV 또는 근처에 주차된 차를 빠르게 수배해야 합니다.

2. 확보된 증거를 가지고 경찰서에 뺑소니 사고 접수를 합니다.

여러분이 확보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해서 이제 경찰서 교통조사과로 향합니다. 증거가 없다면 경찰서에서도 범인을 잡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얼마나 증거 수집을 잘했느냐가 범인을 잡을 수 있을지 잡을 수 없을지 판가름 납니다.

 

3. 파손된 차량 보험 접수를 진행한다.

증거를 잘 수집해서 사고신고를 했다면 경찰로부터 가해자를 잡았다는 소식을 받으실 겁니다. 경찰 관계자로부터 가해자분의 번호를 받아 보험접수를 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해자가 보험접수를 하면 카센터를 방문하셔서 차 수리를 맡으시고 수리하는 동안 렌트차를 받아 다니시면 됩니다.

 

뺑소니 가해자가 받은 처벌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차된 차량을 뺑소니 하고 도주한 가해자는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뺑소니 가해자의 경우에는 대략 20만 원에서 25만 원 사의 벌금형 또는 10만 원대의 범칙금과 벌점 25점을 받게 됩니다. 정말 낮은 처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차된 차량을 파손시킨 경우에는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물피 도주 또는 사유재산 파손 관련 처벌을 받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괘씸죄를 적용해서 사고 접수 후 차량을 바로 렌트해서 나중에 크게 청구하는 방법으로 복수할 수 있습니다

뺑소니 차량 보험적용받을 수 있나요?

뺑소니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범인을 잡아야지만 상대방 부담으로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주차된 차를 누가 박고 갔다고 아무리 말해도 보험사는 범인이 나타날 때까지 처리가 불가하다는 로봇 답변을 받게 되실 겁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죠. 그래서 사고 직후 증거수집이 정말 중요합니다.

 

유료 주차장에서 뺑소니를 당했을 경우

유료 주차장의 경우 주차장법 17조 그리고 19조에 의해 주차관리인이 주차장 뺑소니 사고에 대해 자신의 책임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합니다. 입증하지 못했을 경우 피해자에게 전액 보상해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때 유료 주차장이라 함은 돈을 내고 이용하는 마트 백화점 주차장을 포함합니다.

 

아파트 주자창에서의 뺑소니

아파트의 경우에는 위 유료 주차장에서 적용되는 주차장법에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주차에 대한 요금을 직접적으로 납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피해자 본인이 스스로 범인을 잡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주차장 또는 마트에서 뺑소니 사고를 당했을 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꼭 증거 확보 잘하시고 범인 잡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