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정보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by ♧릴리리맘보♧ 2020. 12. 4.
반응형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소리없이 죽음의 그림자를 가지고 온다죠. 몸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그로 인해 고혈압이 됩니다.

 

급성 사망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주요 원인으로 고혈압이 언급되는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하는데요, 오늘은 고혈압 낮추기위해 가장 중요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

가장 이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는 2000mg/dL이하입니다.뒤에 말씀드릴테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130mg/dL,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60mg/dL인 것이 좋습니다.

구분 정상범위(mg/dL) 경계
총 콜레스테롤 200이내 200~239
HDL-콜레스테롤 60이상 -
LDL-콜레스테롤 130미만 130~159

콜레스테롤의 종류

1. HDL 콜레스테롤 고밀도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혈관 쌓여있는 콜레스테을 간으로 운반해 동맥경화를 막는 콜레스테롤이 바로 HDL콜레스테롤이지요.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2. LDL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우는 것이 바로 LDL 콜레스테롤입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우리가 경계해야할 나쁜 콜레스테롤인데요, 이것은 혈관벽 안쪽으로 파고들어 여러가지 염증반응을 일으킨답니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많은 음식 피하기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 필요한 제일 처음해야하는 것이 바로 식단조절입니다. 고혈압이라는 의미자체가 혈관속에 혈류를 방해하는 기름이 많으며, 피가 끈적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식단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너무 뻔하지만 그만큼 식단 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단백질 섭취시 살코기 위주로 먹고, 채소와 해조류 위주의 식단을 유지할것.

너무 뻔하지만 혈행개선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평소 식습관 조절이 고혈압 수치 조절의 관건입니다.

 

콜레스테롤 제거음식을 섭취할 것

사과

사과 1개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수용성 섬유질이 4g들어있습니다. 이는 하루에 섭취해야할 수용성 섬유질 권장량의 17%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딸기

딸기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는 떨어트리면서, 좋은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유지시킨다고하네요

견과류

아몬드, 캐슈넛과 같이 불포과 지방이 많은 견과류 또한 콜레스테롤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 식단에 견과류를 포홤시키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3~19%까지 떨어진다고 하네요.

강황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걸 방지해주고, 혈소판끼리 엉기는 것을 방지해 혈류개선을 돕는다고 합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하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꾸준한 운동은 정말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30분이내의 약간 숨이 차는 듯한 조깅 또는 빠른 걸음으로 주 2~3회 꾸준이 운동을 해주는 것에 콜레스테롤 개선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메가3 섭취해주기

등푸른 생선, 연어등에 오메가3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4g정도의 양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르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섭취량을 6g까지 늘리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나빠진 콜레스테롤 수치는 관리 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이미 몸이 망가진 상태에서는 나중에 해결을 보려고 해도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미리 콜레스테롤에 대한 내용을 알아두고 평소에도 습관적으로 신경쓰면 평생 혈관관련 고민없지 않을까 합니다. 

 

나이가 들면 혈관 관리가 진짜 중요합니다. 심장마비, 심근경색, 안면마비, 치매 와 같은 것들이 모두 직간접적인 혈관관련 질병입니다. 

 

위에 공유드린 내용이 도움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12/04 - [분류 전체보기] - 비타민D 부족 증상

 

비타민D 부족 증상

비타민D를 필요로하는 현대인이 정말 많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쐬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자외선차단제, 그리고 긴 팔과 긴 바지로 인해 실제 햇빛을 통해 비타민D를 신체에서 필요로 하는

secondwave2020.tistory.com

2020/12/03 - [분류 전체보기] -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증상

요로 결석 증상 및 원인, 예방법까지 모두 소개하고자합니다. 요로 결석 고통은 정말 참기 힘든 수준이라고 잘 알려져있습니다. 알기 쉽게 설명하였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1. 요로 결석 정의 요

secondwave2020.tistory.com

2020/12/01 - [분류 전체보기] -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최근 어르신들 사이에서 코로나 다음으로 무섭다고 소문난 병이죠? 대상포진의 고통이 너무나도 크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경계하고 걸리지 않기위해 애쓰

secondwave2020.tistory.com

2020/11/18 - [분류 전체보기] -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다이어트는 평생 숙제라고 하죠? 요새는 여성분들뿐 아니라 남성분들도 몸매 관리를 위해 여러가지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해 방송에 간헐적 단식이 알려진 후로 많은 분들이

secondwave2020.tistory.com

 

 

 

 

 

 

반응형

댓글